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드스테이츠 GMB 5기- 4일차] "Value Propostion & Value/Cost"

Value Propostion ?

A value proposition is a statement that answers the 'why' someone should do business with you. It should convince a potential customer why your service or product will be of more value to them than similar offerings from your competition. ... So, having a clear, concise value proposition is more important than ever.

참고 기사:

https://www.investopedia.com/terms/v/valueproposition.asp

 

1. 선택한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크록스 신발

2. 그 브랜드의 서비스/제품의 Value Cost는 각각 무엇인가요?

 

Value

 

1. 편안한 착용감

원래 크록스는 수상스포츠용 신발로 만들어졌다. 그래서 물에 닿아도 미끄려지지 않는 클로슬라이트 소재가 신발 전체에 적용되 가벼운 무게감과 최적의 쿠셔닝을 제공한다. 크록스 신발은 굉장히 튼튼하면서도 말랑말랑해서 발을 편안하게 해주면서도, 구멍이 송송 뜷여있어 발에 땀이 차는 것을 막아주어 국민 신발이라고도 불린다.

또한 세탁도 용이해서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을 제공하는데, 신발에 비누칠을 해서 세탁하고 말리면 되기 때문이다. 

크록스는 be comfortable in your shoes 슬로건을 내세워 편안함을 강조하는 브랜드이다. 그래서 별로도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카테고리를 만들어, 오래 서서 일하는 사람, 요리하는 사람, 병원에서 일하는 사람 등 신발을 장시간 착용하는 직장인들에게 편한 신발을 제공하여 브랜드의 핵심가치를 전달하고 있다.

 

2. 지비치를 활용해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

크록스의 메인 상품인 클래식 크록스에 지비치를 붙여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신발을 만들 수 있다. 지비치는 한 아이의 엄마가 아이의 크록스 신발에 귀여운 캐릭터를 달아주면서 생기게 되었다. 이 후 크록스는 그 아이디어를 지비치로 발전시켜 캐릭터, 동물, 과일, 문자 등 다양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이는 지비치를 통해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고 싶어하는 MZ세대 사이에서 크게 유행했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이 만든 크록스 신발을 틱톡 등 10~20대가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에 업로드하면서 크록스의 이미지를 힙하고 젊게 만들었다.  

크록스는 발렌시아가, 포스트 말론 등의 여러 유명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통해 지비치를 출시하기도 하는데, 국내에서는 올해 농심과 협업을 하여 바나나킹, 새우깡 등의 과자 지비치를 선보여 또 한번 MZ세대를 사로잡았다. 

 

 

Cost

가격

54900원, 가장 대표적으로 잘나가는 상품인 클래식 클로그의 판매가입니다. 직구나 세일에 구매하면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 가능합니다. 신발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49000~99000원선으로 가격이 형성되어있습니다. 나이키, 아디아스 나 휠라와 같은 타 브랜드와 비슷한 가격으로, 한번 신발을 사면 오래 신는다는 특성을 고려해보면 비싼 가격은 아닙니다. 셀프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지비치는 4000원에 판매하고 있으며 할인이 들어가면 반 값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크록스 사용자들은 다양한 지비치를 활용하기 좋아하기 때문에, 신발은 자주 안사도 지비치를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품을 고르는데 걸리는 시간

필터를 통해 성별과 신발종류를 설정한 후, 나오는 여러가지 신발 중에서 내 스타일의 신발을 찾는데
시간이 걸린다. 

 

3. 만약 본인이 마케팅 담당자라면 어떻게 Cost보다 Value를 높이도록 할 것인가요? 자유롭게 생각해봅니다.

 

크록스는 지비치를 이용해서 MZ세대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이를 온라인 사이트에 활용해서 고객이 구매하려고 하는 신발을 누르면 아래에 추가로
다른 사용자들이 자비치로 스타일링한 사진이나 스타들의 착용샷을 보여주어 신발이나
지비츠를 구매할 때 고민하는 시간을 줄여줄 수 있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면 좋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