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WOT & STP 전략이 마케터에게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SWOT : 자사의 내부적인 요인과 외부적인 요인을 파악하여 사업전략을 짜는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분석 방법이다. 내부적인 요인으로는 강점과 약점이 있는데, 자사 제품/서비스의 강약점을 분석하여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타 브랜드와는 구별되는 우리 브랜드만의 매력을 어필할 수 있다. 외부적인 요소로는 기회와 위협을 조사하여 자사가 속해있는 산업시장의 동향 및 소비자들의 경향을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짜는데 도움이 된다.
STP :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 고객 세분화(Targeting) > 포지셔닝(Positioning)
SWOT분석을 통해 자사의 강점과 약점,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파악하였다면, 자사의 상품/ 서비스가 어떤 시장에서 가장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지 정하는 단계이다. STP전략을 세우지 않고, 불특정 다수에게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판매하려고 하면, 사람들마다의 연령, 특성, 거주지 등등이 다 다르기 때문에 효율적이지 못하다.
따라서 마케팅 리서치를 통해 우리가 속해 있는 산업구조와 소비자 경향을 파악하여 자사가 타 경쟁사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시장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시장을 선택하였으면, 고객들의 경향을 파악하여, 우리 자사의 강점이 잘 발휘될 수 있는 고객을 주요 타겟으로 정해서 마지막으로, 이들에게 호소력을 가질 만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최종적인 포지셔닝을 정하게 된다.
2. 내가 선택한 브랜드 / Product 의 시장조사를 통해 얻은 SWOT & STP 전략을 작성해주세요.
🏠오늘의 집 SWOT 분석
Strength | Weakness |
- 다양한 인테리어 콘텐츠 (온라인 집들이) - 활발한 커뮤니티 (노하우, 리뷰) - 인테리어 플랫폼 1위로 다수의 입점 업체 - 최근 전문적인 생활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집다' 인수 - 오늘의 집 3D 가구 시뮬레이터 제공 - "오늘의 집" 배송으로 가격경쟁력 확보 |
- 수수료가 주요 매출이다 보니 거래액 대비 매출액이 낮음 - 입점 업체의 관리 어려움 - 오프라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음 - "집다"는 수도권 한정 서비스 |
Opportunity | Threat |
- 소득 향상으로 인한 삶의 질 고려 증가(필수재 < 개성) - 코로나로 인한 인테리어 시장 급성장 - 정부의 규제정책으로 인한 집값 상승 - 노후 아파트 급증 |
- 인테리어 시장이 커지면서 대기업 열전 - 인테리어 가구 오프라인 선호도 경향 |
STP
Segmentation: 인테리어 정보 (온라인 집들이 + 시공업체 중개) + 커머스 시장
Targeting : 20~30대의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는 여성
Positioning : "예쁘고 감성적인 집이 모여있는 곳"
3. 시장조사를 통한 경쟁사의 특성 및 포지셔닝맵을 그려주세요
현대리바트 - 인테리어 가구의 품질과 편리한 설계 강조를 통한 실용적인 공간디자인을 제시한다.
디자인 퍼스트로 가구 업계에서 금기시 되는 ...................................
일룸 - 국내 인테리어 브랜드 중 최초로 2021년 IDEA 디자인 어워드 가구 조명 부문에서 금상을
받았다.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가구를 통해 기능성을 높였으며, 최근에는 친환경 부문에...........
까사미아 - "신세계 까사" 로 프리미엄 전략 강화
한샘 - 리하우스 디자이너 1000명 증가, 공간 패키지, 리빙플랫폼 예정
이케아 - 저렴한 가격과 심플한 디자인을 통해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는 브랜드 이다. 북유럽 스타일의
홈 인테리어를 기반으로 ..................
4. SOV를 나만의 방식으로 요약해 설명해봅시다.
SOV이란? 나의 마케팅 캠페인이 소비자에게 얼마나 자주 노출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
*tip! 얼마나 비용을 들여 어떤 매체에서 노출량을 늘이지? 에만 집중하기 보다는 어떻게 하면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까 를 고민해야 한다. 무분별한 광고는 브랜드 이미지를
훼손할 수 있기 때문이다.
👍👍 SOV를 잘했다고 생각하는 광고 사례 2가지 : 맥심 카누 , 야놀자
![]() |
![]() |
5. SOM 을 나만의 방식으로 요약해 설명해봅시다.
SOM이란? 나의 마케팅 캠페인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경험으로 남게 되어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우리 서비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생각나도록 하는 것들로, 수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 SOM를 잘했다고 생각하는 광고 사례 2가지 : 카카오웹툰, 빙그레 끄랍칩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