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드스테이츠 GMB 5기- 4일차 ] "4P분석"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1. 개인 Project로 진행 중인 브랜드를 4P의 구성요소로 분석해보세요.

 

먼저 4P분석을 하기 전에, 마케팅이라는 개념은 언제부터 생겨나기 시작한 건지 알아보겠습니다.

1950년 대, 산업이 발달하고 자본주의 시장이 커지면서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켜줄 만한 다양한 상품의 공급이 활발해졌습니다. 이 때는 공급이 수요를 압도하여, 기업에서 별다른 홍보가 없어도 물건을 만들기만 해도 잘 팔리는 시대였죠.  하지만, 오늘 날의 소비사회에서는 가만히 물건만 만들어놓았다고 해서 고객들이 제품을 구매하지 않습니다. 수많은 다른 대체재가 있거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죠. 이런 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마케팅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타 경쟁사의 서비스나 제품보다 우리 회사가 제공하는 가치가 더 크고 필요하다는 것을 고객에게 전략적으로 설득하기 위한 활동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전략적으로 설계하고 실천하는 활동이 바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전략을 세우는데 있어  4P분석은 시장에서 자사에 관한 4가지 요소를 분석함으로 써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이 모든 활동은 우리 회사의 positioning을 형성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함입니다. 

 

Product - 고객에게 전달되는 제품/서비스 등의 '혜택'을 총칭 (상품, 서비스, 포장, 디자인, 브랜드, 품질, A/S등)

Price-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부담하는 가치로 가격에는 제품/ 서비스의 생산과정에 들어가는 모든 비용을 포함합니다. (생산원가, 유통비용, 판매 수수료 등)

Place - 제품/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유통하는 모든 채널 (온라인, 대형마트, 일반상점, 대리점 등)

Promotion - 판매 촉진을 위한 모든 활동 (온/오프라인 광고, PR, 고객대상 이벤트)

 

오늘의 집 4P 분석

 

Product 

 

오늘의 집은 약 900만 개의 어마어마한 인테리어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테리어에 대한 노하우 및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sns처럼 팔로잉 기능과 좋아요, 스크랩 기능이 있고, 유저들은 사진과 글 혹은 짧은 숏동영상을 통해 자신의 인테리어를 공개하며 활발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

한국 1위 인테리어 플랫폼으로, 스토어에는 약 4,000개가 넘는 다양한 브랜드가 입점되어 있어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또한 전국 3천 여곳의 인테리어 시공업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최근에는 전문적으로 생활수리-설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집다를 인수하여 생활 속 간단한 설치 및 수리 서비스도 시작하였다.

 

오늘의 집 3d가구 시뮬레이터를 제공해서 온라인 구매의 취약점을 보완해준다.

오늘의 집이 제공하는 도구를 활용하여 우리 집을 지도에서 찾으면 우리집 구조가 나오게 된다. 그 공간에 사려고 하는 구매를 배치해보면서 어느정도 느낌을 예상할 수 있다. 가구 배치가 끝나면 렌더샷을 통해 실제 사진처럼 촬영이 가능하며 집을 돌아다니며 간접적인 경험이 가능하다.

Price

인테리어 제품의 종류별로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오늘의 집의 스토어를
들어가면 할인 정보를 전면에 내세우며 오늘의 딜에서는 매일 초특가 상품을 추천해주고 있어서 심리적으로 진입장벽을 낮춰주고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한다. 하지만 커머스플랫폼의 특성상 다른 플랫폼에서도 적극적인 할인을 통해 최저가 경쟁을 할 수가 있다. 이에 대응하고자 오늘의 집은

오늘의 집 배송 서비스를 출시했다. 해당 가구에 대해서 원하는 날에 무료배송으로 무료로 가구를 설치해주는 서비스이다. 이를 통해 오늘의 집은 가격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되었다.

 

Place 

오늘의 집 서비스는  PC 홈페이지나 모바일 웹/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Promotion

유튜브나 인스타에 계정을 만들어서 인테리어 컨텐츠를 올린다. 인스타는 128.2만 팔로워를 유튜브는 구독자30.6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tv광고로는 윤아를 모델로 해서 온라인 집들이 컨셉을 중심으로 홍보했다. 오늘의 집 홈페이지에서는 첫 가입 최대 10만원 할인 쿠폰 제공, 이벤트 참여 포인트 제공, 사진을 올리거나 친구를 초대하면 포인트 제공 등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2. 4P 분석 결과를 보며 추가적으로 생각해봅니다. 해당 브랜드는 고객에게 '어떤 마케팅 전략'을 통해 총체적인 이미지(Brand)를 전달하고 있나요?

 

인테리어는 전문가의 영역이라고 생각되기 쉬운 진입장벽이 결코 낮지 않은 시장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공간에

변화를 주고 싶지만, 인테리어 디자인, 배치, 시공 등 일반인이 시도해보기에는 막연한 구석이 있습니다.

오늘의 집은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잘 알고, 콘테츠와 커뮤니티 사업으로 시작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공간을 소개하고, 인테리어에 대한 노하우를 제공하면서 사람들의 고민을 적극적으로 해결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유튜브 플랫폼에서 인테리어 영상을 통해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 소비자들은 달라진 방을 보면서 자신도 그와 같은 방을 갖고 싶다는 숨겨진 욕망을 끌어내주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오늘의 집은 2016년 부터 콘텐츠 속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쇼핑기능을 추가해 커머스 사업으로 확장할 수 있었던 거죠! 이런 총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오늘의 집은 예쁜 집이 많고,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해당 브랜드의 Marketer라면,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세울 것 같나요? 자유롭게 생각해봅시다!

오늘의 집은 2021년 5월 26일 기준으로 월 거래액이 1000억원 이상으로 국내 인테리어 버티컬 커머스 중에서

최고 수준이며, 누적 앱 다운로드 수는 2000만을 넘어섰다. 인테리어 업계에서 높은 점유율을 지니고 있는

시점에서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와 소비자 데이터를 통해 PB상품을 출시하여, 오늘의 집 자체 개발 및 제작한 인테리어
용품을 출시해서 상품매출을 올리는 전략을 세우고 싶다. 그 외에도 집이라는 공간과 관련된 브랜드, 예를 들어 홈트레이닝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노"기업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서 소규모 헬스장을 꾸며놓고 그 공간에서 홈트를 하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라이프 스타일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