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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과제] 내가 생각하는 이니스프리의 강점과 약점은?

  • 오늘부터 나는 브랜드가 되기로 했다. 
  •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 지식 

 

✨ 미션 1 ) 위의 필독서를 읽고 브랜드 하나를 정해서 분석하기

 

내가 선택한 브랜드 :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 (innisfree)

제주(JEJU)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담은 자연주의 뷰티 브랜드

 

이니스프리 공식 홈페이지_스테디셀러 페이지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그린티 씨드 세럼, 노세범 미네랄 파우더, 톤 업 노세범 선크림,

화산송이 모공팩 등이 있는데요. 홈페이지에 가보니 꾸준히 팔리는 스테디셀러 목록에도

올라와 있네요. 로드샵이라 전국적으로 매장도 많이 있고(코로나 19 이후 많은 점포가 폐점을 했긴 하지만...)

가격도 부담 없어서 무난하게 구입할 수 있는 브랜드인 거 같아요!

 

해당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 

전체적인 브랜드 이미지가 깨끗하고 자연친화적인(?) 느낌을 받아서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브랜드입니다. 피부에 자극이 없고 자연에서 나온 순한 화장품을 사용하고

싶은 제게는 잘 맞는 거 같아요. 사실 브랜드 자체가 제주도를 기반으로 화장품을 만드는

자연주의를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제주도를 좋아하는 사람으로 마음이 더 가는 거 같습니다.

 

 

 이니스프리가 잘하는 점, 못하는 점을 각각 5개 이상 적어보고 논리적으로 이유를 작성해주세요.

 

 

                               😊잘하는 점 (강점)                                                     😢못하는 점 (약점)

 

1. 브랜드 이미지가 확실하다 1. 체험프로그램의 서울 집중화
2. sns를 잘 운영한다 2. 공병수거 캠페인의 단기성
3. 마이샵 제도 3. 아쉬운 메이크업 채널
4. 선한 캠페인 활동 4. 연령층에 따른 극명한 호불호
5. 제주 하우스를 통해 즐거운 경험 선사 5. 기초화장품의 판매량만 높음

 

먼저, 강점 5가지에 대해서 하나씩 말해보겠습니다! 

 

1. 이니스프리 = 제주도, 브랜드 이미지 확고

 

제주도에서 나온 원료, 화장품 네이밍, 용기 색깔, 인간 이니스프리 모델 윤아(현 장원영),

제주 하우스 운영, 제주도 배경인 광고 등 이니스프리 곳곳에 제주도를 느낄 수 있는

요소가 다분히 들어있어요. 화장품 브랜드가 넘쳐나서 각각의 차별점을 찾기 어려운 상황인데요.

이니스프리는 독보적으로 제주도를 활용해서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 거 같아요.

 

2. 소비자 친화적인 sns 운영

 

이니스프리의 인스타 마케팅은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될 정도로 좋은 케이스로 알려져

있어요. innisfree | innisfree_catalog, 두 개의 메인 계정을 나눠서 운영하고 있고, 

각각 제주도 자연을 담은 피드와 이니스프리 상품 홍보 피드가 올라오고 있어요.

그래서 한쪽에서는 브랜드와 제주도와의 연결성을 보여주면서 감성적인 마케팅을,

다른 한 쪽에서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좀 더 담아서 홍보 마케팅을 진행하는 거죠! 

만약에 두 가지 내용을 한 계정에서 운영했으면 통일성 없이 복잡해 보였을 거 같은데, 아주

잘 활용한 거 같아요. 

 

3. 가맹점과 이익을 공유하는 마이샵 (MY SHOP) 제도

 

아모레퍼시픽(이니스프리)이 온라인 채널 강화에 공격적으로 나서면서, 오프라인 가맹점보다 온라인

채널에 이니스프리 제품을 저렴하게 공급해 가맹점주가 피해를 보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작년 10월에 아모레퍼시픽이 이니스프리 가맹점과 상생 협약식을 맺어 나온 게 바로 "마이샵 (MY SHOP)" 

제도입니다. 이는 소비자가 자주 가는 지점에 마이샵을 등록하면 여러 혜택을 주고, 매장에서 화장품을

써보고 온라인에서 구매가 일어나면 가맹점과 이익을 나누는 방식이에요! 소비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다양한 할인 혜택과 함께 직접 사용해봐서 좋고, 가맹점은 온라인에서 판매가 일어나면 본사와 수익을

나눠서 좋고, 소비자와 가맹점주에게 서로 win-win인 전략인 거 같아요! 본사도 이를 통해 가맹점주와의

갈등을 해결해서 이득을 봤다고 할 수 있겠죠?

 

4. 친환경적 가치를 추구하는 선한 캠페인 활동

                #공병수거♻ #플레이 그린 페스티벌🌏

 

이니스프리 공병수거_포스터

갈수록 환경을 생각하는 윤리적 기업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게 될 텐데요.

이니스프리는 적극적으로 지구를 살리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3년부터 '공병 수거 캠페인'을 시작했고, 공병 공간점을 운영하여 업사이클링 제품 전시 및 판매,

친환경 체험을 제공하고 있어요. 공병 수거는 오프라인 매장에 다 쓴 이니스프리 용기를

가져다주면 포인트 적립과 선물을 주는 캠페인입니다.

 

2019년에는 서울숲에서 플레이 그린 페스티벌을 주최했어요.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재활용을

생활화하자는 컨셉으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문화활동을 통해 많은 소비자들의 호응을 받았어요!

안 쓰는 립스틱으로 그림 그리기, 다회용기로 간식 먹기, 뿐만 아니라 저녁에는 공연도 하면서

건강하고 즐거운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선한 가치를 전달한 거 같아요. 이러한 캠페인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잘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5. 제주 하우스를 통해 즐거운 경험 선사 

 

제주 하우스는 제주도에 있는 이니스프리 브랜드 하우스예요🏠

이곳에서는 이니스프리 화장품을 만드는 제주도 원료를 직접 만져볼 수 있고, 클래스를 통해

천연비누 만들기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제주 특산물로 만든 음식을 판매하는

오가닉 그린 카페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니스프리 팬이 아니더라도 제주도 관광객들에게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되는 명소이기도

하는데요. 네이버 후기를 찾아보면 전체 평점 4.54로 높은 만족도와 여러 추천글이 보입니다.

인스타에서는 약 2천 명이 이니스프리 제주 하우스를 팔로워하고 있네요. 이런 반응들을 보면

제주 하우스가 명소로 지정된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_네이버 검색

다음으로는, 약점 5가지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1. 서울에 집중된 체험 프로그램

 

앞서서 장점으로 말했던 이니스프리의 체험 프로그램을 지방인이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은 거 같아요. 공병 수거는 각 매장에서 진행해서

가능해도, 업사이클링 전시나 제품 판매, 친환경 체험 프로그램은 지방에서

할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제가 생각한 해결 방식은 서울에서 이 프로그램을

시행할 때, 각 지방의 매점 중 하나를 선정해서 소규모 업사이클링 전시나

제품 판매도 같이 진행하면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해보았어요! 

 

2. 공병 수거 프로젝트의 단기성

 

공병 수거는 전국에서 진행되는 이니스프리 캠페인으로, 다 쓴 이니스프리 공병을

가져다주고 스티커를 모으면 그에 맞게 포인트를 적립해주거나 선물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의 공지를 자세히 보면 1년의 동안 공병 스티커를 한 사람당

30개까지만 부여가 되고 이후에는 별다른 혜택이 없는 걸로 보입니다. 그러면 그 이후에는

공병을 다시 예전처럼 그냥 버려야 되나? 하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환경을 지키는 노력은 

지속적이어야 하는데 기간을 한정해서 캠페인을 진행하는 데에 있어 설명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시즌제로 운영하는 거 같기도 한데 공지에 설명해주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해봤습니다. 

 

3. 메이크업 a to z 채널의 아쉬운 콘텐츠

 

많은 사람들이, 특히 한국사람들이 메이크업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이에 따른 메이크업 튜토리얼 영상은 꾸준히 인기가 있어왔는데요!

이니스프리 공식 유튜브에는 메이크업 a to z카테고리가 별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처음 이 카테고리를 봤을 때, 이니스프리 제품으로 화장하는 방법을 알려주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근데 생각과는 다르게 메이크업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느낌이 들었어요.

이 채널에서 이니스프리 제품을 사용하여 개강 메이크업, 면접 메이크업.. 등 컨셉을 정해서

화장법을 알려주면 더 나을 거 같아요! 이니스프리의 비인기 제품도 여기서 멋지게 활용하면

구매율도 높아지지 않을까요?

 

 

4. 연령층에 따라 명확히 갈리는 호불호

 

이니스프리는 저가 브랜드로 부담 없이 구매가 가능한데, 상대적으로 중, 장년층에게는

매력을 많이 못 갖고 있는 거 같아요. 이니스프리가 10~20대를 타깃으로 정했다 해도

이들도 언젠가는 중, 장년층이 될 텐데 그때 기존의 소비자가 다른 더 고급스러운 브랜드로

옮겨갈 가능성도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잘 나가고 있는 제품은 그대로 진행하되,

40,50대들도 선호하고 쓸만한 제품군을 개발하는 게 필요한 거 같아요. 

 

5.  기초 화장품의 판매량만 높음

 

이니스프리는 스킨 기초 제품이 가장 잘나는데요. 홈페이지의 스테디셀러를 보면

1위~10위까지의 제품들이 모두 피부 관리(기초 스킨, 클렌징 등)에 사용되는 화장품입니다.

이에 비해 색조나 다른 커버 화장품은 비교적 인지도가 낮아요.

이니스프리는 자연주의 | 제주도 청정원료 이미지가 강해서 기초스킨 제품이 가장 잘 팔리고

실제로 광고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색조 제품은 광고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고, 자연주의

컨셉만으로는 부족하지 않나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왜 꼭 이니스프리의 제품을 사야 하는지에 대한

타브랜드와의 차별점이 미미한 거죠. 자연주의 컨셉으로 기초 스킨라인이 성공했던 거처럼, 색조 제품에서는

피부에 순한 것은 물론이고, 자연의 다양한 색깔을 모두 다 담았다! 자연스러우면서도 화려한 아름다움!(?)

이런 컨셉으로 홍보를 하면 색조에 차별성을 둘 수 있을 거 같아요!

 

 

✨ 미션 2) 내가 생각하는, 알고 있는 '마케터'는 무엇인지 자유롭게 작성해보세요

 

마케터는 상품을 온, 오프라인을 통해 알리고,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과정을 최적화하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보면서 더 많은 사람이 상품을 보고 살 수 있게끔

끊임없이 전략을 짜고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

 

✨ 미션 3) 앞으로 GMB를 들으며 얻어가고자 하는 목표를 작성해주세요

 

1. 데이터를 보면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끌어낼 수 있도록 

스스로 고민 많이 하기!!

 

2.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개념을 알고, 페북 광고 집행을 

해보면서 실제로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실무 경험을 쌓자!!

 

3. 팀 프로젝트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기!!